728x90
반응형
1. MMTIC : 아동, 청소년 용 MBTI
- 성인용 MBTI를 근거로 한 아동, 청소년을 위한 성격 유형 검사
- 1990년 엘리자베스 머피와 찰스 메이스제이어에 의해 개발
- 학교 등의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
** 아동, 청소년의 성격 유형 논의 시 유의할 점
- 성인기와 달리 발달 선상에 있으므로 아동의 유형을 추측할 때 유형에 관계없이 새로운 정보에 마음을 열어야 함
- 자신의 관점이나 가정을 바꿀 수 있게 함
- 아동을 어떤 유형으로 명명하는 것은 아동에게 심리적인 울타리를 치는 것일 수 있다.
- 아동의 성격 특성을 현재 보이는 자체로 보고 어느 유형의 틀에 넣지 않는 태도가 필요
- 아동이 자신을 꽃 피우는 과정이 필요함
- 아동을 기다려주는 허용적인 태도에서 자기 자신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
2. 성격 유형과 양육 태도
1) 외향형(E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가 외부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 바깥으로 데리고 나감 - 자녀에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릴 기회를 제공 - 자녀와 일상적인 대화를 즐김 - 여러 사람과의 모임이나 에너지를 많이 쓰는 대가족 모임과 접촉 |
힘든 행동 | - 영아나 취학 전의 자녀와 함께 집에서 혼자 지내는 것 - 자녀가 많은 친구를 사귀고 있는지, 여러 활동을 충분히 잘 하고 있는지 걱정 - 자녀의 개인적 공간을 방해하지 않고 존중해야 하는 경우 - 자녀와의 대화에서 주도하지 못하거나 말하기보다 들어야 할 때 |
2) 내향형(I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 각자를 깊이 알고자 하므로 자녀에 대해 관찰하고 반추함 - 혼자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자녀의 욕구를 이해하고 존중함 - 외부와의 관여를 제한하며 자신의 가족에게 보다 중점을 둠 - 주도하거나 강요하지 않음 - 자녀들 스스로 상호작용하고 활동하는 것을 뒤에서 지켜봄 |
힘든 행동 | - 급하게 당면한 일 - 자신의 성향의 한계를 벗어나는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집중에야 할 경우 - 활동적인 자녀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에너지 수준을 높여야 하는 경우 - 생각을 말로 다 표현하려는 외향형 아이를 수용하는 것 - 자녀의 불필요한 수다 |
3) 감각형(S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들의 기본적인 요구를 돌보는 것 (잘 먹고 잘 씻고 잘 자는 지 건강한 지 등을 살핌) - 구체적인 방법으로 돌봄 - 가족 각자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거나 자녀와 함께 게임 등을 하며 놀아줌 - 가족 전통을 중시하며 준수해 나감 |
힘든 행동 | - 자녀의 상상과 환상을 이해하거나 그에 동참하는 것 - 자신과 다른 상식에서 벗어난 듯한 자녀를 이해하는 것 - 전체적인 상을 그리고자 하는 직관형의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를 인정하는게 힘들 수 있음 (관찰력이 없다든가 비 현실적이라든가) |
4) 직관형(N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창작이나 연기, 공예 등과 같은 모든 형태에서 창조성과 상상력을 가치있게 여기며 지지 - 각 자녀의 독특한 잠재력을 찾아서 북돋아 줌 - 일상적인 경험 이면에 있는 아이디어, 통찰, 전망, 의미를 설명하는 것 |
힘든 행동 | - 실제적인 삶에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때 - 단순한 일을 하는 것 (쉬운 일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음) - 자녀에게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지시를 하는 것 |
5) 사고형(T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로 하여금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 - 어떤 문제에 대해 가르치고 토의하고 자녀의 물음에 답함으로써 아이의 지적 발달을 고무시킴 - 성취와 성공을 강조 |
힘든 행동 | - 사실에 바탕을 두지 않고 시작도 끝도 분명치 않은 얘기를 계속하는 아이들을 이해하고 인내하는 것 - 아이를 비평하거나 보다 더 많은 기대를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 - 분리가 어려운 아이에게 독립적이지 못할 것이라고 염려하면서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 - 엄하다는 느낌을 안 주려고 애써야 할 때 |
6) 감정형(F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로 하여금 자신이 사랑받고 특별하며 보호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함 - 자녀들에게 신체적 정서적 친밀감을 제공 - 자녀들의 욕구에 반응하고 맞추는 것 - 자기 희생이 따르더라도 자녀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해주는 것 |
힘든 행동 | - 자녀의 문제와 자신의 정서를 분리하는 것 - 자녀의 아픔에 압도 당함 -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것 - 직면하는 것. (아니라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) - 자녀들에게 100%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고 느낄 때 죄책감을 느낌 |
7) 판단형(J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들이 준비물, 도시락 등을 잊지 않도록 생활을 조직하고 계획함 - 자녀로 하여금 가정의 규칙을 지키도록 함 - 자녀를 위해 최선이라고 생각하면 기꺼이 통제 - 자녀들의 장래를 안내하고 만들어 가는 것 - 마감 시간, 시간 엄수, 시간의 효율적 활용 장려 |
힘든 행동 | - 끝이 없는 어머니의 역할을 지속해야 하는 상황 - 예기치 않은 것에 적응하고 사전 계획의 갑작스런 변경 - 일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휴식 - 판단을 빨리 하지 않고 자녀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것 - 자녀들이 피우는 어수선함, 소란한 가운데에서 생활하는 것 - 정리 정돈을 하지 않는 것 |
8) 인식형(P) 부모
선호하는 행동 | - 자녀들을 강요하거나 틀에 넣으려하지 않고 그들 자신이 되게 하고 수용함. - 자연스럽게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고 즐김 - 다양한 경험과 사람들을 접하도록 함 - 자녀들이 즐거워 한다면 소란이나 무질서에 너그러움 |
힘든 행동 | - 집안일을 조직하고 정리 정돈하고 규칙적으로 해야하는 일상의 일 - 자녀에게 과제를 하게 하고 제 시간을 지키도록 하는 것 - 일을 마무리 하는 것 -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 자녀에게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 |
728x90
반응형
'스터디나 > MBT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강의노트] 19강 MBTI 의사 소통 @MBTI 심리 분석사 1급 자격증 (0) | 2022.07.31 |
---|---|
[강의노트] 18강 MBTI 열등 기능 @MBTI 심리 분석사 1급 자격증 (0) | 2022.07.30 |
[강의노트] 17강 MBTI 반대상호작용 2 : _NT_유형 (INTJ / INTP / ENTP / ENTJ ) @MBTI 심리 분석사 1급 자격증 (0) | 2022.07.26 |
[강의노트] 16강 MBTI 반대상호작용 1 : _NF_유형 (INFJ / INFP / ENFP / ENFJ) @MBTI 심리 분석사 1급 자격증 (0) | 2022.07.25 |
[강의노트] 15강 MBTI form M 해석 방법 (ISFJ, ENTP 예시) @MBTI 심리 분석사 1급 자격증 (0) | 2022.07.24 |
댓글